FAQ (100)
-
최근 발생하는 해외 도난분실 사고사례는 어떤게 있나요?
- 미국, 캐나다 지역에서 유학생들을 대상으로한 도난·분실 사고▷ 식당 및 도서관 등에서 회원이 잠시 자리를 비운 사이 가방이나 가방에 들어 있는 지갑을 절취하는 경우▷ 커피점 및 편의점 등에서 줄을 서서 차례를 기다리는 사이 지갑을 절취하는 경우
- 유럽지역에서 여행객을 대상으로 한 도난·분실 사고▷ 여행객이 많은 장소에서 일부로 몸을 부딪히거나 옷에 오물을 묻히고 회원의 주의를 분산시킨 후 지갑을 절취하는 경우▷ 현지 사복경찰관 등을 사칭한 자가 위조지폐 소지여부 또는 소지품 검사 등을 이유로 검문을 한다며 회원의 지갑을 건네 받은 후본인 확인을 위해 PDA 등에 비밀번호 입력을 요구하고 카드를 절취하는 경우
- 동남아 지역에서 여행객을 대상으로 한 도난·분실 사고▷ 현지인들이 접근하여 호감을 산 후 수면약물 등을 탄 맥주 및 음료수를 마시게 하여 의식을 잃게 하고 카드를 절취하는 경우 -
“신용카드 등에 의한 인지대 납부” 제도란 무엇인가요?
민사소송 등 인지법에 근거하여 (사)금융결제원과 KB국민카드와의 협약에 의해 인지대 및 송달료를신용카드 등으로 납부하는 서비스입니다.
-
해외에서 원화(KRW)로 결제했는데 최초 승인(이용) 원화금액과 최종 매입(청구) 원화금액이 달라요.
해외원화결제(DCC: Dynamic Currency Conversion)는 해외 가맹점에서 결제 시 자국 통화로 결제가 가능하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.
한국의 경우 자국 통화는 원화(KRW)이며 해외 가맹점 결제 시 고객님께 익숙한 원화로 표시된다는 장점이 있으나, 고객님께 청구되는 과정 중 해외 가맹점에서 이용금액 대비 약 3~8% 가량의 추가 수수료를 부과할 수 있습니다.
추가 수수료로 인해 해외 가맹점에서 원화로 결제한 금액보다 실제 청구 금액이 상승하게 됩니다.
해외 가맹점에서 원화 결제 시 추가 수수료가 부과되므로 자국 통화가 아닌 현지 통화 거래를 권유 드립니다.
원화 결제 시 추가로 부과되는 수수료로 인한 피해 예방을 위해 해외 가맹점에서의 원화 승인을 사전 차단할 수 있습니다. -
내용증명은 어떻게 작성하나요?
- 내용증명은 일반적으로 A4지에 육하원칙에 의거하여 취소를 요청하시는 사유나 가맹점의 계약 불이행 내용을 기재합니다.
- 또한 서두 또는 말미에 발송인 및 수취인 주소, 성명을 정확하게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.
- 내용증명을 3부 작성한 후 우체국으로 접수하면, 1부는 우체국에 보관되며 1부는 해당 가맹점으로 발송하고 1부는 고객님께서 보관하시게 됩니다.
- 고객님께서 보관하시게 되는 내용증명을 국민은행 영업점 또는 KB국민카드 영업점으로 접수하시면 됩니다.
- 우체국에서는 법적으로 내용증명 우편을 2년간 보관하게 되어있으므로, 제출한 지 2년이내에 내용증명 분실시에는 우체국에서 그 등본의 교부를요청할 수 있습니다.
-
마이비 제휴카드 및 마이비 학생가족카드에 대해서 알고 싶어요.
해당상품은 현행 발급 중단된 상품 입니다.
- 마이비 제휴카드란
마이비 전자화폐사와 제휴하여 7개지방지역(충청남/북도, 경상남/북도, 전라남/북도, 울산)에서 발급, 교통이용이 가능한 카드입니다.
- 마이비 학생가족카드
부모님의 가족카드로 중고생을 대상으로 발급되는 후불식 교통전용카드로서 부모님이 마이비제휴카드(Pass,e-Queens)소지자일 경우에만신청이 가능합니다.
· 학생가족카드는 학생할인요금이 적용되나 마이비 applet이 탑재된 기존 자재를 보유하고 있는 경북,울산지역에서만 발급 가능합니다.